본문 바로가기

푸드 레시피

멸치육수내는법, 멸치육수만들기

멸치육수내는법, 멸치육수만들기

 

국물요리를 할 때 그냥 물보다는 육수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 맛있어요~

저는 멸치육수를 주로 이용하는데요

그때그때 사용할때마다 멸치육수를 내는 것도 좋지만..

요즘처럼 더운날에는.. 한꺼번에 많이 만들었다가

필요한때 꺼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.

 

 

오늘은 국물요리에 필요한 멸치육수내는법에 대해 포스팅할께요 ^^

 

멸치육수내는법은 약간씩 차이가 있어요

꼭 들어가는 재료로는 국물용멸치와 다시마 정도

그 외에 양파, 무, 대파, 버섯 등을 더 넣을 수 있는데요

 

저는 멸치와 다시마, 표고버섯을 이용해 멸치육수를 만들었어요.

 

 

 

 

먼저!! 멸치와 다시마, 표고버섯을 준비합니다.

그리고 냄비에 물을 붓고 준비한 재료들을 넣고 끓여주기만 하면되는데요

 멸치육수가 처음 끓으면 이렇게 거품이 많이 생겨요~

조금 깔금한 멸치육수를 위해 거품을 살짝 걷어주세요.

그리고 가스불을 약하게 줄이고 조금 더 끓여주는데요

저는 재료들의 깊은 맛이 우러나오게 하기 위해 약불로 약20~30분정도 끓여주었어요.

 그런다음 그릇 위에 체를 받치고 끓인 멸치육수를 부어줍니다.

그러면 체 위에 육수를 내기 위해 넣었던 재료들은 남고 밑으로는 육수만 빠져나가겠죠~

 그러면 이렇게 맑은 멸치육수가 완성~!!

중간에 다시마부터 건지고 멸치를 더 우려내기도 하는데요

저는 다시마의 맛이 좋아서 모두다 같이 끓여요 ㅎㅎ

멸치육수가 식으면 이런 병에 넣어서 냉장보관했다가

필요한때마다 꺼내서 사용해도 되고

냉동실에 얼려두었다가 해동해서 사용해도 되는데요

 

멸치육수가 생각보다 금방 상해요~

그래서 저는 작은 페트병에 육수를 넣어서 한병은 냉장고에

나머지는 냉동실에 두었다가 꺼내서 사용합니다. ㅎㅎ

(멸치육수를 넣은 병에는 멸치육수라고 꼭!! 적어두세요~)

 

멸치육수내는법 정말 간단하죠?

간단한 멸치육수만들기로 잇님들도 국물요리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