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푸드 레시피

고등어김치찜만들기, 고등어김치찌개

고등어김치찜만들기, 고등어김치찌개

 

요즘 날씨.. 지멋대로져?

바람도 많이 불지만.. 덥기도 하고 아침저녁으로는 춥고 ㅠ

덕분에 저희집 식구들.. 모두 콧물에 기침까지 ㅠㅠ

 

특히!! 저희 신랑은 아픈데도 출근해야 하니깐.. 힘들어하네요

 

어제 저녁에는 감기에 걸린 신랑을 위해 맛있는

고등어김치찜만들기를 했어요.

 

 

사실.. 말이 고등어김치찜이지 고등어김치찌개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은데요~

그래도 맛있게 먹어준 울 신랑~!!

 

저만의 고등어김치찜만들기 레시피 알려드릴께요 ^^

 

 고등어김치찜만들기

재료  : 고등어 한마라(자반), 양파 대1개, 김치 반포기, 김치국물, 멸치육수 또는 물

양념장 : 간장2큰술, 매실액기스1큰술, 올리고당 1큰술, 다진마늘 1큰술,

            고추가루 1/2큰술, 대파조금

 양파를 채썰어서 냄비에 잘 깔아줍니다.

(저는 전골용 냄비.. 넓으면서 낮은 것에다 만들었어요. )

 김치 반포기를 세로로2번 가로로 한번  6등으로 잘라주었어요.

고등어김치찌개와 차별화를 주기위해 김치를 조금 크게 잘랐어요.

또 나중에 김치에다 고등어를 한점 싸서 먹으면 맛있거든요 ㅎㅎ

 양파위에 김치를 잘 올려줍니다.

 그런다음 깨끗하게 손질된 고등어 한마를 올려주세요.

저는 자반고등어를 이용했어요.

 

요즘.. 자바 한손도 7,000원!! 너무 비싸진 것 같아요 ㅠ

 그런다음 분량의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.

 

양념장은..저희집 입맛에 맞춘거라

더 얼큰하고 매콤한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고추가루를 조금 더 넣어주세요 ^^

 준비된 양념장을 고등어 위에 골고루 올려줍니다.

그리고 김치국물 2~3국자, 육수를 넣어주세요.

육수는 2컵정도 넣어주시구요 김치가 완전히는 아니고 조금 자작하게

잠길정도만 넣어주시면 됩니다.

 

그리고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한번 끓여주세요.

 그러면 이런 상태가 되네요 ㅎㅎ

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거 있죠 ~

 

이정도되면 이제 가스불을 약하게 줄이고 고등어가 익기만

기다리면 맛있는 고등어김치찜만들기 끝인데요~

 

이떄 고추를 조금 썰어넣으셔도 얼큰한 고등어김치찜이 만들어집니다 ^^

 

사실!! 김치를 자른 크기때문에 김치찌개와 다른것이 아니고

양념이 들어간 점이 김치지개와는 다르죠~

 

김치찌개처럼 국물을 떠먹고 싶으시다면

육수와 김치국물을 조금 더 넉넉하세 넣어서 끓이시면 되요.

고등어가 다 익고 김치가 알맞게 물렀다면

김치와 고등어함점을 뚝~ 떼어서 맛있게 한입~!!!

 

생각보다 간단하고 맛있는 고등어김치찜~

오늘 점심이나 저녁메뉴로 어떠세요 ^^